이번에 방송대 경영학과에 지원했다. 나는 이미 방송대 컴퓨터 공학과를 2020년에 한 번 졸업했지만, 경영학과의 교과 과목에 마케팅론, 소비자행동론, e-비즈니스등 내가 최근에 배우고 싶은 내용들이 있어서 2026년 2학기 3학년 편입학 지원을 결심했다. 2020년과 달리 나는 현재 일본에 있으므로 일본에서 지원을 했는데, 관련 내용 기억으로 남기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고자한다. 내가 졸업했던 2020년까지만해도 학부과정의 경우 해외거주자는 지원이 불가했다. 반드시 한 학기에 몇 번 출석을 해야하는 룰이 존재했고 시험도 오프라인으로 진행했기 때문이다. 찾아보니 2024년부터 실습이 필요한 학부를 제외한 약 20개 학부에 지원이 가능해졌다고 한다 (사회복지학과, 식품영양학과, 유아교육과는 입학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