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1/06 7

[AWS] AWS CodeCommit의 ssh접속 상태에서 git clone하기까지

ssh-keygen으로 공개키, 비밀키를 생성하기 linux의 ec2 인스턴스에 로그인한 상태로 콘솔 창에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CodeCommit에 리포지터리 생성은 별도의 설정이 필요없으므로 여기서의 설명은 생략한다) $ ssh-keygen 그럼 다음과 같이 출력될 것이다. Generating public/private rsa key pair. Enter file in which to save the key (/home/ec2-user/.ssh/id_rsa): 이 상태에서 "Enter"키 누르기 /home/ec2-user/.ssh/id_rsa already exists. Overwrite (y/n)? "y"입력 후 "Enter"키 누르기 Enter passphrase (empty for no pa..

IT/기초 지식 2021.06.25

[Linux] Linux의 파일, 폴더 권한 확인과 변경 (chmod)

파일/디렉토리의 권한 (퍼미션) 확인 아래의 Linux 커맨드로 현재의 디렉토리 안의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정보를 확인한다. $ ll 혹은 ls -l 그럼 다음과 같이 커맨드 라인에 출력될 것이다. -rw-r--r-- 1 user group 9 1월 1 00:00 test.txt drwxr-xr-x 6 user group 20480 1월 1 00:00 Downloads 퍼미션 읽는 방법 「-rw-r--r--」나 「drwxr-xr-x」와 같이 앞에 10개의 문자에 대해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맨 처음의 첫 번째 문자는 종류를 나타낸다. 종류 의미 - 파일 d 디렉토리(폴더) l 심볼릭 링크 2번째 문자부터 4번째 문자까지는 파일의 소유자에 대한 권한을 표시하는 것이고, 5번째 문자부터 7번째 ..

IT/기초 지식 2021.06.17

[Singularity] Singularity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법(Docker hub/def file)

Singularity에서 이용하는 sif파일은 Definition Files를 바탕으로 생성된다. 다시 Definition File은 Docker이나 Podman에서 사용하는 개념으로 설명하자면 Dockerfile, Containerfile에 해당된다. sif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은 보통 두 가지가 있다. Docker Hub에서 이미지를 받아온다. Definition File을 작성하여 Build한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이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Docker Hub에서 이미지를 받아온다. Docker Hub에 등록되어 있는 이미지로 실행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두 번째에 소개할 Definition File보다 간단하다. 먼저, Docker Hub로부터 이미리를 pull한다. $ singu..

IT/기초 지식 2021.06.16

[Linux] 쉘 스크립트(Shell script) 기초

쉘 스크립트란? 쉘 스크립트란 간단히 말하자면 Unix커맨드등을 나열해서 실행하는 것이다. 언제 어떤 조건으로 어떠한 명령을 실행시킬 것인가, 파일을 컨텐츠를 읽어 들일 것인가, 로그 파일을 작성하는 것 등을 할 수 있다. 기본 설정 예시로 다음과 같이 test.sh 파일을 작성한다. #!/bin/sh echo "Hello, World!" - 쉘 스크립트 파일은 기본적으로 .sh 확장자로 작성한다. -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맨 처음의 행에는 #!/bin/sh를 쓴다. 시스템에 지금부터 셸 스크립트를 쓴다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함이다(여담이지만, #는 hash, !는 bang이므로 #!를 shebang이라고 부르기도한다). 그러나 bash의 독자적인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다르게 작성한다(#!/usr/b..

IT/기초 지식 2021.06.15

[Linux] vi 기초 사용법

vi는 Linux OS를 포함한 Unix베이스 OS에서 이용할 수 있는 텍스트 에디터이다. vi 커맨드의 기본 vi 는 Linux의 표준 에디터를 실행시키는 커맨드이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 vi 파일명 이미 "파일명"으로 지정한 파일이 존재한다면, 그 파일이 열리고 없으면 새로 생성하는 에디터창이 열린다. vi 에디터의 기본적인 사용법 vi 에디터는 입력 모드, 커맨드 모드 이렇게 두 가지 모드가 존재한다. 실행시키면 기본 커맨드 모드이다. 커맨드 모드에서 입력 모드로 전환하는 키로는 i, R, A, O, o가 있는데, 각 키마다 아래와 같이 조금씩 역할이 다르다. 다시 입력 모드부터 커맨드 모드의 전환은 "esc"키를 이용한다. 1. 입력 모드의 키 목록 커맨드 모드에서 아래의 키를 누..

IT/기초 지식 2021.06.10

[Singularity] Ubuntu 18.04에 Singularity 설치해 NGC 컨테이너 사용하기

Ubuntu 18.04 LTS에 Singularity를 설치한 후, NGC 컨테이너의 Tensorflow를 사용해 보는 것 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포스팅이다. 나는 AWS상의 Ubuntu 18.04 인스턴스(인스턴스 타입은 g4dn.xlarge)를 생성하여 환경을 구축했다. 1. 준비 아래의 커맨드로 OS를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한다. $ sudo apt update $ sudo apt upgrade -y 2. NVIDIA DRIVER 설치 NVIDIA Driver을 설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CUDA의 CUDA Driver만을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먼저 "CUDA Toolkit Archive" 사이트에 접속한다. 이 사이트에서 설치를 원하는 버전을 선택한다. 나..

IT/기초 지식 2021.06.10

카테고리 변수를 다루는 네 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 학습 모델을 사용할 때에 포인트가 되는 카테고리 변수의 수치화에 대해서 집중하고자 한다. 카테고리 변수는 신장이나 체중과 같이 수치로 표시할 수 있는 변수가 아닌, "좋아하는 색상"과 같이 구분의 척도에 관련된 변수를 의미한다. 또한 학교의 클래스와 같이 1반, 2반, .....과 같이 숫자 자체를 의미하지 않는 것도 카테고리변수가 된다. 기계 학습을 구현할 때 결정 나무 등은 카테고리 변수를 그대로 다루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로지스틱 회귀나 뉴럴 네트워크에서는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숫자형으로 변형해야할 필요가 있다. 또한, 결정 나무계의 기계 학습 모델에서도 수치로 변환하는 것이 정밀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는 대표적인 수치 변환 방법으..

IT/AI\ML 2021.06.03
728x90